드디어 무더운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여름에 축복은 에어컨인데요. 다만 자동차에서 에어컨을 키면 연비 때문에 두려움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에어컨 사용 여부에 따른 연비를 비교한 실험이 있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연비 실험
바로 동일한 자동차를 기준으로 에어컨을 킬 때와 끌 때 연비를 비교한 것입니다.
18도로 완전 에어컨을 세게 틀때와 24도로 주행할 때 에어컨의 연비 차이는 10ml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더 놀라운 사실이 있는데요. 아예 에어컨을 안키고 창문을 열면 연료가 절약된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실제 사실은 40KM가 넘는 고속주행에서는 창문을 열면 공기저항 때문에 오히려 연료를 더 소비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튜버 픽플러스가 실험한 결과 놀랍게도 자동차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킬때 가장 에너지 소모가 적었습니다. 한쪽만 열때 그리고 둘 다 창문을 열 경우 가장 많은 기름이 소모되었습니다.
여름철 연비운전 팁
실제로 연비 운전을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1인 탑승할 때보다 차량에 5명 타있는 경우 연비가 20%나 더 소비되었는데요.
여름철 운전하실때 시내 주행으로 40KM 이하가 아니라면 에어컨을 틀고 운전하시는 것이 연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팁이 있는데요. 바로 급가속 급정지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정지와 시작을 할 경우 기름이 확실히 많이 소비되었습니다.
에어컨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급가속 급정지는 에너지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그럼 여름철 이런 정보 확인하셔서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